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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연속
2024년 11월 27일 수요일 여느 때처럼 새벽에 일어나 창밖을 살폈습니다. 간밤에 눈이 온다는 소식이 있어서죠. 그런데 이게 웬일입니까. 분명히 뉴스에는 1cm 안팎으로 약간 내린다고 했는데 폭설이 내리고 있었습니다. 올 겨울 첫눈인데 11월 내린 눈 치고는 기상관측 사상 최고라네요. 무려 28.6cm, 무릎까지 덮을 정도의 눈이 내렸습니다. 나갈까 말까 망설이다가 기왕 일어났으니 준비해서 차를 몰고 나갔습니다. 길은 약간 미끄러웠고, 차는 물론 사람조차도 별로 보이지 않았습니다. 겁(?)을 먹고 아예 차를 둔 채 대중교통으로 움직이는 것 같았습니다. 손님들은 눈이 내리니 집에서 콜을 불러 제끼는 모양새, 휴대폰에 불이 날 지경이었죠. 하지만 길 미끄러운데 콜을 받아 골목으로 잘 못 들어 갔다가는..
택시를 스마트폰으로 호출하는 시대가 열리면서 택시 타기가 많이 쉬워졌다고들 말합니다. 언제 어디서든 손가락으로 스마트폰을 누르면 택시가 집앞으로 오니까요. 참 편한 세상이 되었죠. 하지만 스마트폰을 잘 사용할 줄 모르는 고령의 어르신들은 택시잡기가 더 어려워졌습니다. 날씨가 춥거나 더울 때에는 더 고충이 많죠. 길거리까지 걸어 나와도 택시 잡기가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젊은 층들은 집에서 스마트 폰으로 택시를 불러타고 씽씽 다니는데 정작 택시가 더 필요한 어르신들은 다리가 아프고 몸이 불편해도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해서 거리로 나가야만 합니다. 그나마 자식들이나 친지들에게 부탁할 사람이 있으면 그나마 괜찮지만 그렇지 못하면 더욱 불편만 쌓입니다. 세상이 그렇게 바뀌어 버렸습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은 어르..
강남 세브란스 병원에서 매봉역 가는 80은 족히 넘어 뵈는 어르신 택시손님을 태웠습니다. 그 병원은 택시 대기장이 있기는 하지만 공간이 비좁은 편이어서 택시손님을 내려주면 곧 나와야만 합니다. 매봉역은 기본거리죠. 그래도 고마운 손님에 속합니다. 금방 매봉역에 도착했는데 할아버지가 택시요금을 내려고 지갑을 찾느라 입고 있는 옷 여기저기를 뒤적거리더군요. 저 역시 방금 넣어 둔 지갑을 어디에 뒀는지 찾지 못할 때가 있죠. 사람은 누구나 건망증이 있습니다. 그런데 상당히 오랜동안 여기저기 뒤적거리며 찾는데도 지갑이 안나오는 모양새입니다. 할머니도 덩달아 안절부절입니다. "당신 지갑 봤어? 아까 당신이 지갑 챙겼잖아요." 보고있는 제가 안타까워서 말씀드렸죠. "어르신, 택시요금은 괜찮습니다. 그냥 내리세요..
택시기사는 하루종일 콜을 받고 내비게이션을 보는 탓에 휴대폰을 많이 사용할 수 밖엔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택시를 처음할 때 부터 보조 배터리를 가지고 다니고 있습니다. 휴대폰 충전을 자주해야 해서 자동차에 달려 있는 배터리에 연결하기도 그렇고 해 보조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이죠. 그리고는 집에 돌아와 보조 배터리를 다시 충전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한 보조 배터리는 20000mAh로 중국산 제품입니다. 보조 배터리는 거의 100%가 중국산 제품이죠. 그런데 얼마 전부터 보조 배터리가 약간 이상해 보이더라구요. 집에서 충전하는데 충전이 잘 되지 않을 때가 있었고, 며칠 전에 갑자기 보조 배터리가 약간 두꺼워진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상하다, 왜 이러지. 보조 배터리가 불에 구운 빵 처럼 약간 부풀어 오르고 ..
토요일 저녁 7시쯤, 용산 한강대로를 달리는데 갑자기 도로 위에 시커먼 물체가 떨어져 있는 것이 눈에 띠었습니다. 핸들을 돌려 피하려는 순간 오른쪽 앞바퀴에 쿵하는 소리가 들리더니 들들들들 거리며 차체가 흔들리더군요. 순간적으로 피한다고 피했지만 장애물과 타이어가 부딪쳐서 찢어진 것을 직감했습니다. 뒤 따라 오는 차량이 있었기에 급정거 하는 것은 위험하죠. 역시 운전이란 이런 돌발사고에 잘 대비를 해야 합니다. 도로변에 택시를 정차시키고 앞바퀴를 살펴 보니 캄캄해서 잘 보이지는 않았지만 타이어 옆 표면이 찢어진 듯 보였습니다. 그나마 이만하기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죠. 하는 수 없이 개인택시공제보험 긴급출동을 불렀더니 약 20여분 후에 도착했습니다. 대충 살피더니 트렁크에 있는 예비 타이어를 꺼내서 찢어진..
전남 화순군에 있는 운주사(雲住寺) 대개 사찰은 산이나 계곡 등 인가와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 운주사는 이상하게 평지에 있습니다. 주변에 높은 산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주차장에 차를 대고 구경하기엔 좋은 편입니다. 다만, 주차장에서 대웅전과 운주사의 대표적 유물인 와불까지는 약 700m 정도를 걸어 가야 합니다. 주차를 마치고 운주사를 향해 걷다 보면 맨처음 만나게 되는 일주문. 그런데 '영구산운주사'로 되어 있네요. 영구산? 찾아보니 영구산은 전라북도 진안군에 위치하고 있는 산이고, 운주사는 천불산에 있다고 하더군요. 아마 운주사 주변이 평지이고 산이 멀리 떨어져 있어서 그렇게 이름 지어진 것 같습니다. 일주문 전면 편액에는 '영구산운주사'이고 뒤편에는 '천불천탑도량'으로 씌어 있습니..
서울 개인택시는 택시를 팔고 나갈 때 '이직 위로금'을 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근무연수에 따라 일종의 가산점을 줘서 오래 근무할수록 받는 금액이 많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고령화 여파로 개인택시를 팔고 나가는 기사가 급증하고 있는데 반해 재원은 기사들로 부터 걷어서 주도록 되어 있는 탓에 제도 운영에 비상등이 들어오고 있다는 말이 수년 전부터 돌기 시작했습니다. 소문에 의하면 현재도 지급하지 못한 이직 위로금이 200억 원 이상에 달한다고 하더군요. 지금 택시를 팔고 떠나는 사람들은 2년 반 정도 후에 받을 수 있고, 중도에 탈퇴한 사람은 5년 후부터 순차적으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말이 그렇다는 것이고 사실은 언제 받게 될지 기약이 없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제가 7년 전 개인택시에 처음..
서울 개인택시기사로 하루 온종일 복잡한 서울 거리를 돌아 다니다 보면 답답하고 스트레스 만땅이죠. 서울의 도로정체는 갈수록 심해지고 있으니까요. 제가 서울에서 택시를 시작할 때인 2015년을 되돌아보면 서울의 주 간선도로인 올림픽 대로와 강변북로의 교통은 썩 괜찮은 편이었습니다. 출퇴근 시간대를 지나면 낮에는 그다지 밀리지 않았으니까요. 하지만 지금은. 그러나 택시기사를 안한다면 모를까 핸들을 놓기 전까지는 참고 견뎌야죠, 도리가 없습니다. 집이 강동구 쪽이라 천호대로, 천호대교를 통해 올림픽 대로와 강변북로를 하루에도 몇번 씩을 지나 다니고 있습니다. 천호대로에서 올림픽 대로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천호대교 남단에서 우회전하여 북쪽으로 조금 가다가 유턴하여 올림픽 대로를 타야 합니다. 그렇지만 천호대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