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연속
서울대 수시 자기소개서(견본) 본문
ㅇㅇ고등학교 3학년 ㅇㅇㅇ 학생의 서울대 수시 자기소개서입니다.
필요한 학생, 선생님 참고하시라고 본인이 올려준 한글 파일의 내용만 따로 복사하여 올린 것입니다.
지원자 확인 서약
1. 본인은 이 자기소개서를 사실에 입각하여 직접 작성하였음
2. 본인은 귀교가 이 자기소개서와 관련하여 내용 확인을 요청할 경우 협조할 것임
3. 본인은 이 자기소개서에 고의적인 허위 사실 기재, 대리작성, 기타 부적절한 사실이 발견되는 경우 불합격,
합격 취소 또는 입학허가 취소, 향후 귀교가 시행하는 입학전형에서 지원자격을 제한 받는 등의 불이익을 감수할 것임
위 사항에 대해 확인 서약합니다.
2006년 월 일
지원자 성명 서명 또는 인
서울대학교 총장 귀하
※ 자기소개서 작성 전에 자기소개서 관련 유의사항 및 작성요령을 반드시 읽어 주십시오.
1. 지원동기와 진로계획을 중심으로 우리 대학교가 지역균형선발전형에서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1,000자 내외(띄어쓰기 포함)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저는 어렸을 때부터 제 주변의 일들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는 활발한 성격이었습니다. 이러한 성격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초등학교 시절 3년 동안의 연극부 활동이었습니다. 초창기에는 주로 대본작성을 담당하는 작가역할을 통해 ‘내가 만들어 놓은 세상을 남에게 보여주는 것’에 대한 희열을 느꼈고, 점차 작은 배역부터 시작하여 주연배우로서 서울학생동아리한마당과 같은 큰 무대에 오르면서 연기를 통해 ‘나 아닌 남이 되는 것’의 소중함 역시 몸소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연극부 활동으로 싹튼 사람과 사회에 대한 관심은 고등학교 시절 저의 좁은 사고의 틀을 깨준 수권의 책들과 신문, 다큐멘터리를 통해 계속 이어졌습니다. 특히 제가 고등학교 재학 당시 한창 논란이 되었던 외국인 노동자 문제와 그와 관련된 한 오락프로그램은 제 진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당시 제 아버지께서는 회사를 그만 두시고 공장을 운영하게 되셨는데, 그 공장에는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온 외국인 노동자들이 많이 근무하고 있었습니다. 아버지 말씀으론 그들이 정당한 노동을 하는 꼭 필요한 존재인데도 불구하고 국가가 가난하다거나 생김새가 다르다는 이유로 많은 차별과 멸시를 받는다고 하셨습니다. 그 때 한 방송국에서 차별받는 해외 이주노동자들을 실상을 고발하고 그들이 간절히 원하는 가족상봉을 하게 해주는 ‘아시아!아시아!’라는 프로그램을 방영했습니다. 이 프로그램 하나로 인해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사회적 시선이 점차 달라졌고, 그로 인해 그들도 좀 더 당당하게 일하고 행복을 찾아가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 때부터 사회적 편견속에 놓인 소수의 외침을 드러내어, 사람들의 의식속에 자연스럽게 다양성의 존재를 인정하게 하는 방송의 모습에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언론에 대한 깊은 열망을 가지고 관련 서적을 읽다보니, 한국 언론이 소통의 역할보다는 권력기관의 지배수단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걱정의 글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이 때부터 저는 언론이 제 모습을 찾기 위해서는 대중을 능동적 주체로 만들어야 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대중, 특히 소수자의 다양한 모습을 담을 수 있는 열려있는 언론인이 되겠다는 굳은 결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제 꿈을 이루기 위해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대학인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에 진학 목표를 두게 되었습니다. 우수한 학생과 교수님들 밑에서 커뮤니케이션학과 사회학에 대한 총체적인 지식을 쌓는 것이 제가 언론인의 이름으로 사회에 나아가는 데 있어서 큰 도약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했기 때문입니다.
2. 가정환경(성장과정, 생활여건 등), 학교 및 지역환경, 고등학교 시절에 겪은 어려움 등 자기소개에 도움이 될만한 사항이 있는 경우,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저희 가족은 2년동안 치매에 걸리신 할머니를 돌본 적이 있습니다. 할머니께서는 뼈를 크게 다치신 후 수술로 인한 잦은 마취와 노환 탓에 치매증상을 보이셨고 거동 역시 제대로 하실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예전에는 그리 무섭게만 보이던 할머니께서 치매증상으로 인해 어린아이처럼 행동하시는 걸 보니 처음에는 겁도 나고 어떻게 행동 해야할지 몰라 당황하기도 했습니다. 더군다나 그 당시에는 아버지가 강릉으로 지방근무를 하셨고 오빠가 수험생이었기 때문에, 주말을 제외하곤 엄마와 저 단 둘이서 할머니를 돌봐야 했습니다. 할머니의 식사와 거동 뿐만 아니라 대소변을 처리하는 일 때문에 하루하루가 고되고 힘들었습니다. 때로는 말을 듣지 않는 할머니께 신경질을 내기도 하고 아버지께 할머니에 대한 불만을 털어놓기도 했습니다.
그러던 중 문득 평상시에 독서를 통해서 키워왔던 사회적 약자를 위해 일하겠다는 저의 꿈이 자칫 추상적이고 막연한 것에 지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작 제 옆에 있는 할머니가 제가 돌봐야 할 가장 중요한 사회적 약자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사실을 깨달았을 때는 이미 너무 늦어버렸습니다. 2년동안 병상에 계셨던 할머니는 결국 돌아가셨고, 그 분을 더 많이 이해하지 못했다는 죄송스러움은 한동안 제 마음속에 짐이 되어 남아 있었습니다. 한창 문학에 대한 관심이 있었던 때라 습작노트에 할머니에 관련된 시를 적어 보기도 하고, 죽음에 관련된 책을 읽어보기도 했지만 죄송스럽고 무거운 마음은 떠나지 않았습니다.
그 때 친구를 통해 집 근처 사회복지관에서 노인과 관련된 봉사활동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혼자 사는 노인분들께 도시락을 배달하는 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제 할머니께 다 하지 못한 정성과 마음을 대신 그분들에게라도 전하고 싶었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고작 학교가 파하자마자 도시락 가방을 들고 집에 찾아가 안부를 묻거나 밀린 설거지거리를 도와드리는 거였지만, 저의 그런 작은 행동에도 늘 고마워 하시던 그분들을 보면서 할머니에 대한 짐도 한결 가벼워졌고 제가 앞으로 해나가야 할 일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더욱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거창하고 막연한 것이 아닌, 작지만 구체적인 관심과 사랑 그리고 이해, 이 것들이 제가 훗날 사회에 진출했을 때도 잊지 않고 간직할 가장 소중한 가치라는 것을 가슴으로 느끼게 해주었기 때문입니다.
3. 교내․외 활동 중 대표적인 활동을 5개 이내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봉사활동을 포함하여 지원자의 임원활동, 동아리 활동, 연구활동 등을 기재하고,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되어 있지 않은 내용은 반드시 증빙서류를 첨부해야 합니다. 단, 연구활동, 작품출판 등은 학교생활기록부에 내용이 기재된 경우에도 해당 원본을 제출하십시오.)
활동 내용 및 느낀 점
활동명 : 1,2 학년 학급임원 고등학교 1,2학년 모두 학급 임원으로 선출되어 학급을 이끌어 나갈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중학교에서 같은 고등학교로 올라온 친구가 한명도 없었는데도 절 믿고 1학년 1학기 부회장으로 선출해준 반 아이들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비록 환경미화 때 많은 아이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지 못한 점이 아직도 아쉬움으로 남지만 한 학기동안 학급 임원의 자리에 있으면서 겪었던 다른 임원들과의 의견 조절 과정과 단체 통솔 경험은 더 큰 사회로 나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활동 기간:
2004년 월 ~ 2005년 월
활동명 : 병영체험활동 고등학교 1학년 때, 육군 9사단 백마부대에서 병영체험활동을 하였습니다. 집안에서 부족한 것 없이 편하게만 자라온 저에게는 유격훈련이나 조교들의 엄격한 기합, 그리고 급수도 잘 되지 않은 곳에서 단체생활을 해야 하는 것이 매우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병영체험에서 무엇보다도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3일동안 함께했던 장애우들의 모습이었습니다. 처음에는 그들 때문에 몇 배나 더 힘들게 기합을 받게 되어 짜증이 나기도 했지만, 저보다 훨씬 불편한 몸으로 모든 훈련에 성실히 임하는 그들을 보며 나약한 제 자신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활동 기간:
2004년 8월 ~ 2004년 8월
활동명 : 독거노인
도시락 배달 봉사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1년간 독거노인을 위해 매주 도시락 배달을 하는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날씨가 너무 덥거나 비가 많이 올때면 배달 가는 길이 고되기도 하였지만, 언제나 저를 친할머니처럼 대해주셨던 분들이여서 늘 보람을 가지고 활동 할 수 있었습니다. 3학년이 되어 봉사활동을 잠시 그만 둔다고 하였을 때 할머니께서 아쉬워하며 보이신 눈물은 소외된 이웃의 고통과 그들의 따뜻한 마음을 가슴으로 느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뿐만아니라 그 이후에도 가끔 찾아 뵙고 안부를 묻게 되는 또 한분의 할머니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활동 기간:
2005년 6월 ~ 2006년 3월
활동명 : 자양일출제
CA 미술부 작품출품 미술에 흥미가 있어 미술부에 들어갔지만, 미대를 준비하는 다른 아이들에 비해서 그림 실력이 뛰어나지 못했던 저는 학교 축제 작품 출품을 위해 여름방학 한달 동안 미술학원에서 초상화 실력을 연마해야만 했습니다. 그 곳에서 저는 오른팔이 없으신 미술 선생님을 만나게 되었는데, 저의 편견과는 달리 적극적이고 다정하셔서 금방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미술부 활동을 통해 한 달 동안 공들인 작품을 전시했다는 뿌듯함은 물론 그 분과 함께한 시간 동안 얻을 수 있었던 긍정적인 자세는 제가 앞으로 인생을 살아나가는 데 있어서 큰 지침이 될 것입니다.
활동 기간:
2004년 7월 ~ 2004년 9월
활동명 : 중앙일보 NIE
시사상식대회 저는 평소 신문을 읽거나 가족끼리 모여서 9시 뉴스를 보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어렸을 때는 아침마다 신문을 보는 아버지 옆에 앉아 아버지가 건내주시는 ‘사회’면 만을 읽곤 했는데, 점점 다른 분야의 기사들도 접하면서 세상을 보는 눈을 키우는 재미를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우연한 기회로 시사상식대회가 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고, 이 기회에 입상을 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예선을 통과한 후 약 한달동안 전보다 꼼꼼히 신문을 보고 스크랩하며 다시금 신문의 유익함을 느꼈고, 결과적으로 좋은 성적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활동 기간:
2004년 12월 ~ 2005년 1월
4. 자신이 읽었던 책들 가운데 가장 인상 깊었던 책 5권을 선택하고,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도서명/ 저자/ 출판사 선택 이유 및 느낀 점
도 서 명 헌법의 풍경 이 책을 읽기 전 저는 다큐멘터리를 통해 보았던 자이니치나 아버지 회사에서 근무하던 외국인 노동자들의 인권문제에 대해서 깊은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이 책을 접한 후 소외된 이들을 지켜야 할 법이 왜 그동안 그들과 괴리되어 왔으며, 특권층의 전유물로 전락한 법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들이 필요한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를 해결하기위해 저자가 제시한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헌법 정신은 저에게 사회적 약자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갖게 해주었습니다.
저 자 김두식
출 판 사 교양인
도 서 명 철학, 영화를 캐스팅하다 딱딱하게만 느껴졌던 철학도 결국은 영화 속에 녹아 있는 삶과 같이 인간의 내면을 이야기 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그 인간의 내면은 진정한 소통을 통해서 서로 만날 수 있다는 것을 한 편의 감동적인 영화처럼 가슴으로 느끼게 해준 책입니다. 특히 파스칼의 ‘섬세의 정신’으로 분석한 ‘굿 윌 헌팅’을 읽은 후에는 고등학교 시절 자칫 외부적 교과지식에만 치중할 뻔 한 저에게 판단중지를 통한 진정한 내면의 교감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저 자 이왕주
출 판 사 효형출판
도 서 명 소유의 종말 소유의 개념에서 접속의 개념으로 변할 미래 사회의 모습에 대한 저자의 분석이 매우 흥미로웠고 또 깊이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 책에서 접속의 확대로 인한 문화의 상업화 경향을 우려하며, 문화의 다양성이란 단지 전에는 볼 수 없었던 원주민 마을을 구경가는 것이나 TV에서 각 나라의 민속춤을 봄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적인 지리적 공간 안에서의 공감을 바탕으로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서술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문화는 수단이 아니라 목적으로서 중요한 것이며, 미래사회에서도 현실 네트워크가 필수적 공간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 자 제러미 리프킨
출 판 사 민음사
도 서 명 좌우는 있어도
위아래는 없다. 주류의 입장을 대변하는 교육과 거대매체 속에서 당연하게만 느껴졌던 사실에 대해 통렬한 비판을 가함으로써 저에게 타자와 동일자의 관계, 주류와 비주류의 관계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 최초의 책입니다. 좌우의 다양성을 추구하지만 위아래의 권력관계를 지양하는 북유럽의 사회시스템을 통해 그동안 우리사회에 만연했던 권력의 억압과 강자들에 의해 무자비하게 이루어졌던 제국주의의 만행을 약자의 관점에서 다시 바라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 것은 제가 소수자의 문제에 대해 이론적으로 관심을 갖게 되는 가장 큰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 자 박노자
출 판 사 한겨례출판사
도 서 명 한강 문학이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 삶에서 역사란 어떤 의미인지 느끼게 해준 소중한 책입니다. 특히 부모님 두 분 모두 전라도 광주 출신이기에 어렸을 적부터 낯설지 않았던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서술 부분에서는 마치 내 자신이 그 역사의 현장에 있는 것과 같은 전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권력의 무자비한 횡포, 그러나 그 속에서 더욱 빛났던 민중의 끈질긴 생명력을 느끼며 독재와 분단의 상처가 아물지 못한 우리 역사 속에서 내가 해야할 일은 무엇인지 깊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 자 조정래
출 판 사 해냄
※ 초등학교와 중학교 재학 기간 중의 활동 내용은 평가에 반영되지 않으므로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마십시오.
자기소개서 관련 유의사항 및 작성요령 (제출시 포함하지 않습니다)
자기소개서 관련 유의사항
1. 자기소개서는 입학전형의 중요한 평가자료이므로 본인이 직접 작성하여야 합니다. 서류평가와 면접에서 추천서와 자기소개서 기재 사항의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서식은 우리 대학 홈페이지(http://admission.snu.ac.kr)에서 내려 받거나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또는 자필로 작성하며, 자필로 작성할 경우에는 반드시 흑색 또는 청색 필기도구(연필 제외)를 사용하십시오. 작성시 원본 서식(글자모양, 글자크기, 줄간격)을 변경할 수 없으며 지정된 분량을 초과해서도 안됩니다. (단, 증빙서류 목록은 별도의 용지에 첨부가능)
※ 서식은 글자모양 굴림, 글자크기 10, 줄간격 160%(단, 1번, 2번 항목은 글자크기 12, 줄간격 180%)로 조정되어 있습니다.
3.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지원자의 인적 사항이 노출되지 않는 상태에서 평가하게 되므로 자기소개서 표지 이외에 본인의 재학/출신 고등학교 명칭이나 성명을 기록해서는 안됩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작성이 완료된 자기소개서는 반드시 누락, 낙장 여부 등을 확인하신 후에 표지와 본문이 분리되지 않도록 스테이플러로 좌측 상단을 철하여 주십시오.
5. 작성된 자기소개서(증빙서류 포함)는 입학지원서 등 필수 제출 서류와 함께 일괄 제출하여 주십시오.
6. 초등학교, 중학교 재학 중의 수상경력 및 활동내용은 평가하지 않습니다.
7. 관리번호란은 기재하지 마십시오.
※ 자기소개서는 비공개 문서로 관리됩니다.
증빙서류 목록 관련 유의사항
1.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지 않은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증빙서류를 첨부하십시오.
① 특기능력 관련 증빙서류
② 수상경력 관련 증빙서류
③ 교내외 활동 관련 증빙서류
※ 증빙서류가 없는 내용 또는 고등학교 입학 이전의 내용은 평가에서 제외됩니다.
2.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에 대해서는 별도의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않습니다. 단, 연구활동, 작품출판 등은 학교생활기록부에 내용이 기재된 경우에도 해당 원본을 제출하십시오.
3. 소년․소녀 가장의 경우, 반드시 관련 증빙서류(소년․소녀 가장 확인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증명서, 호적등본, 주민등록등본 등)를 해당 기간(2006. 9. 11~2006. 9. 14)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4. 증빙서류 사본은 발급기관의 원본 대조필이 있어야 인정됩니다. 부득이한 경우 고등학교의 학교장에게 원본 대조필을 받습니다.(전형기간 중 또는 합격 후 원본 확인을 요청할 수 있음)
5. 문서형태가 아닌 증빙서류(예: 비디오테이프 등)는 평가되지 않으니 제출하지 마십시오.
6. 증빙서류 목록에 서류의 내용 등을 기입하십시오.
7. 증빙서류는 반드시 A4 용지 크기의 사본으로 하고 연번 순으로 묶어서 제출하십시오.
【작성 예】
연번 증빙서류 내용 발급 기관명 비고
1 ○○지역 고등학교 연합 ♤♤동아리 회장 ♤♤동아리 협회장
2 봉사활동 확인서 △△ 사회복지관 등
3 TEPS ○○○점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 제출 서류를 위조하거나 허위로 작성할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되며, 합격 이후에도 합격 또는 입학허가가 취소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사실에 기초하여 본인이 직접 작성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는 네 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항목에는 지원 동기와 진로계획이 무엇이고 우리 대학이 왜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지를 자유롭게 기술합니다. 간결한 문체로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제한된 분량을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항목에는 학업여건, 고등학교 시절에 겪은 어려움 등 자기소개에 도움이 될만한 사항이 있는 경우,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합니다.
세 번째 항목은 교내외 활동을 기술하는 것입니다. 특히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 교내외에서 수행했던 임원활동, 동아리활동, 연구 활동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했는지 간결하게 작성합니다. 특히 이러한 활동이 지원자에게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항목은 자신이 읽은 책 중에서 가장 인상 깊게 읽은 책 5권을 선정하고, 그 책을 선택한 이유와 책을 읽고 느낀 점을 기술하면 됩니다. 기술된 내용은 면접 참고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자신을 표현하는데 있어 다양한 경험 및 사건들을 같이 제시하여 사실성을 더하는 자기소개서는 평가자에게 호소력이 있습니다. 평가만을 염두에 두어 필요 이상으로 과장하거나 산만하게 나열된 자기소개서는 평가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수진 학생의 웹북 과제1
'올 패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세대 수시 자기소개서(견본) (0) | 2009.09.28 |
---|---|
서울대 수시 전형(지역균형, 특기자 전형) (0) | 2009.09.28 |
2010 연세대 수시전형 내역 (0) | 2009.09.28 |
2010 고려대 입시전략 (0) | 2009.09.13 |
2010 연세대 입시전략 (0) | 2009.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