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연속
일본식 자동차정비 용어는 가급적 사용안했으면 본문
"사장님, 노아다이 갈아야 되겠는데요."
자동차 고장 수리를 위해 정비소를 찾았더니 정비사가 노아다이라고 말하는데 무슨 말인지 캐치가 안돼 다시 물었습니다.
"노아다이? 그게 뭐죠?"
분명 일본식 용어인 것 같은데 그 정비사도 정식 용어는 알지 못했던 모양.
뭐 어쩌고 저쩌고 설명을 하는데 당췌 저같은 차알못은 이해난감.
자동차를 타는 사람들은 다 느끼는 것이겠지만 자동차 정비는 아직도 일본식 용어를 쓰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아다이, 후앙, 마후라, 쇼바, 미미 등
해방된 지 80년이 다 되가는데도 아직 일본의 그늘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건지 원.
하지만 이제는 우리도 자동차 강국에 진입했고 독립국가로서의 위신과 자존심 차원에서도 자동차뿐만 아니라 모든 면에서 일본식 잔재는 멀리 해야 하겠습니다.
카센터나 정비현장에서 아직 사용하고 있는 정비용어를 살펴보고, 정비사 설명을 이해하는 차원이 아니라 자존심 회복 차원에서라도 일본식 정비용어를 가급적 쓰지 말아야 겠습니다.
<정비현장 명칭 비교>
노아다이 | 로어 암(lower arm) | |
나마가스 | 블로 바이 가스(blow-by-gas) | |
삼발이 | 클러치 판(clutch plate) | |
데후 | 디퍼런셜 기어(differential gear) | |
다시방 | 대시 보드(dash board) | |
리데나 | 리테이너(retainer) | 실(seal) |
링구 | 피스톤 링(piston ring) | |
마후라 | 소음기(muffler, 머플러) | 사일런스(silencer) |
미미 | 엔진 마운트 | |
부란자 | 플렌저(plunger) | |
뷔우다 | 배전기(distributor, 디스트리뷰터) | |
세루모타 | 셀프 스타트 모터(self start motor) | 스타터(starter) |
스베루 | 미끄러짐 | |
쇼바 | 쇼크 업소버(shock absorber) | |
씨다바리 | 자동차 하체 | |
앤도 볼 | 타이 로드 앤드 볼 조인트(tie rod end ball joint) | |
우쭈바리 | 실내 내장재, 도어 트림(door trim) | |
에바 | 증발기, 이배퍼레이터(evaporator) | |
잠바 카바 | 밸브 커버(valve cover) | |
찜빠 | 엔진 부조 | |
해또 | 실린더 헤드(cylinder head) | |
후앙 | 냉각 팬(fan) | |
후까시 | 가속(액셀러레이터 페달 밞음) | |
화케이스 | 트랜스퍼 케이스(transter case) | |
활대 | 안티롤 바(anti-roll bar), 스테빌라이저(stabilizer) | |
후렌다 | 펜더(fender) |
* [네이버 지식백과] 자동차 부품의 현장 용어 (내 차 사용설명서, 2013. 5. 8., 정태욱, 김치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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