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연속

서울 개인택시 부제 조별 차량 대수 본문

서울 택시세상

서울 개인택시 부제 조별 차량 대수

희망연속 2021. 4. 26. 18:20

 

 

서울 개인택시는 3부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일 운행하고 3일째 하루 쉬는 시스템이죠.

 

물론 예외가 있습니다.

 

심야택시인 9조는 일요일 밤에만 쉬고, 일요일 무조건 쉬는 '라조'도 있습니다. 그외에도 고급택시, 모범택시, 대형택시 뿐만 아니라 요즘 많이 늘어나고 있는 전기택시 또한 부제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서을 개인택시가 이처럼 3부제로 운영되고 있는 이유는 택시가 많기 때문입니다. 많아도 너무 많죠. 세계 톱입니다.

 

다른 지방자치단체 역시 3부제 또는 5부제 등으로 지역 특성에 맞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부제 없이 매일 운행하는 것이 당연히 좋겠죠.

 

인구에 비해 택시가 아직 많지 않은 지역은 부제가 없을 뿐더러 추가로 개인택시 면허를 발급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당연히 부제 없는 지역의 택시 프리미엄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건 그렇고, 참고로 서울 개인택시 부제 조별 대수 현황을 올립니다.

 

 

2019. 7

2021. 4

가 조

13,417

13,112

- 305

 

나 조

12,727

12,531

- 196

 

다 조

13,235

12,972

- 263

 

라 조

4,581

4,533

-   48

일요일 휴무

9  조

3,162

2,574

- 588

야간 운행

고급택시

  399

  980

+ 581

 

모범택시

1,354

1,081

-  273

 

대형택시

287

521

+ 234

 

49,162

48,304

- 858

 

 

자료는 택시까페에서 인용하였습니다.

 

2년 전에 비해 많은 변화가 있군요. 코로나의 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가나다 조별 대수는 엇 비슷합니다. 개인택시 처음 진입할 때 선택할 수 있고, 운행 중에도 수시로 개인택시 지부에 신청하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라조는 크리스찬을 위해 만든 조이므로 일요일에 무조건 쉬고, 월요일 휴무가 1,597대, 목요일 휴무조가 2,936대입니다.

 

라조는 먼저 신청을 해놓고 나중에 경력순 또는 추첨 등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심야에 운행하는 9조는 사실 프로 기사들이 많이 하고 있는데 역시 코로나 직격탄을 맞아 일반조로 많이 전환했다고 합니다. 그래도 아직 2,574대가 운행 중에 있습니다.

 

고급택시는 타다 프리미엄과 카카오 블랙 등 검정 세단 차입니다. 요즘 많이 늘었죠. 코로나 시국인데도 고급차에 대한 수요가 있나 봅니다.

 

모범택시는 코로나 때문에 영업이 안되어 서울시에서 일부를 일반택시로 전환해 주기도 했습니다. 사정이 많이 어렵다고 하더군요.

 

대형택시는 카니발, 스타렉스 등인데 주로 공항을 많이 다니며, 화물과 다인승 운행용입니다. 그러나 요즘 코로나 영향으로 위축된 점이 있습니다.

 

대형택시가 증가한 이유는 카카오에서 벤티 차량을 늘린 영향이 큰 듯 하고, 나중에 관광이 활성화 될 것에 대비하여 미리 시장을 점령하기 위한 포석으로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개인택시 숫자가 2년 만에 858대 감소한 이유는 약간 고개가 갸웃 거려지는 부분입니다. 음주운전이나 교통벌점이 높으면 면허 취소가 되고 있지만 1년에 100대 이하로 추산되는데 말이죠.

 

일단 큰틀에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