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연속

고구마가 몸에 좋은 이유 본문

건강 백세

고구마가 몸에 좋은 이유

희망연속 2014. 1. 19. 08:36

 

 

 

▶성인병에서 대장암 예방까지 건강 지키는 고구마 = 고구마는 맛이 달달해 먹기 편한데다 식이섬유와 칼륨ㆍ비타민 등 영양소까지 풍부해 살찌지 않는 식사대용 다이어트식으로 효과 만점이다. 또 간 독성 해소와 노화 억제에도 효과적이다.

 

고구마에는 탄수화물과 칼슘ㆍ칼륨ㆍ인ㆍ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완전식품이다.

고구마는 열량이 100g당 밥 반 공기 수준인 128㎉인 반면 식이섬유 함량은 높아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는 다이어트 식품이다. 비만의 지표가 되는 혈당지수도 낮다.

 

고구마의 경우 혈당지수(GI)가 55로 감자(90)의 절반에 가깝다. 당뇨를 유발하거나 비만을 일으킬 가능성이 그만큼 적다는 뜻이다.

또 고구마는 칼륨과 베타카로틴ㆍ비타민Cㆍ식이섬유가 풍부한 대표적 알카리성 식품 중 하나다. 칼륨은 체내에 쌓인 나트륨(소금)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고구마에는 세라핀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장을 청소하는 기능이 있어 대장암 예방 효과도 있다.

아울러 고혈압과 암 예방, 심혈관 질환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이라는 분석도 있다.

고구마는 이미 섭취한 탄수화물의 당 성분을 흡착시키는 역할을 해 소장에서의 당분 흡수를 방해한다. 여기에 이자에서 분비되는 쓸개즙도 흡착시키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고구마가 식품전문가 사이에서 미래형 완전식품, 웰빙식품으로 주목받는 이유다.



▶스낵에서 식사대용 음료까지 = 고구마 간식의 진화는 계속된다=프리미엄 홀푸드 전문기업 올가니카는 최근 친환경 자연 간식인 '쫀득한 군고구마'를 최근 선보였다. '쫀득한 군고구마'는 전라남도 해남 맑은 땅에서 100% 무농약으로 키운 고구마를 정성껏 구워 반건조한 제품이다.

최정휘 올가니카 대표는 "완전건조한 일반제품에 비해 군고구마의 달콤한 즙이 살아있고 쫀득쫀득한 식감이 일품"이라며 "설탕이나 첨가물이 전혀 들어있지 않고 자연 그대로만 담아 남녀노소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영양간식으로 인기가 높은 겨울 간식"이라고 설명했다.

'쫀득한 군고구마'는 이마트 30여개 지점(용산점ㆍ양재점ㆍ성수점ㆍ왕십리점ㆍ역삼점ㆍ죽전점 등)과 올가니카 홈페이지(www.organica.kr)에서 구입할 수 있다.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에 비해 당지수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특히 고구마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란 소식이 알려지면서 건강식으로 인기 상한가를 치고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