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연속

여수~고흥간 연결 다리, 백리섬 섬길 본문

다시 찾고싶은 곳

여수~고흥간 연결 다리, 백리섬 섬길

희망연속 2025. 5. 29. 19:18

15년만에 여수를 방문하면서 꼭 구경하고 싶은게 있었습니다. 바로 여수에서 고흥을 연결하는 다리.
 
아래 지도에서 보는 것 처럼 여수에서 고흥까지 화양 조발대교, 둔병대교, 낭도대교, 적금대교, 팔영대교 등 총 5개 다리가 지난 2020년 2월에 모두 완공되어 연결되었습니다.
 
그동안 여수에서 고흥을 가려면 순천, 벌교를 거쳐 가야 해서 승용차로 2시간이 걸렸으나 지금은 다리가 생겨 30분이면 족합니다.
 
더욱이 앞뒤 사방으로 다도해의 아름다운 풍광이 한눈에 들어와서 그야말로 드라이빙 코스로는 최고의 도로입니다.
 
여수시에서는 해상 연결다리가 있는 도로를 백리섬 섬길이라 이름 붙이고 여수 낭만버스라고 불리는 시티 투어버스를 운행 중이어서 버스를 타고 돌아보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여수에서 출발할 때 첫번째 만나는 다리가 화양조발대교. 길이 854m, 주탑의 높이 170m.
여수시 화양면과 화정면 조발리를 연결한다고 해서 화양조발대교로 이름이 지어진 것 같은데 저런 이름은 정말 어이없음. 그냥 화양대교 하면 될 것을.
 

여수 하화도에서 바라 보이는 화양조발대교. 멀리서 보니 더 운치있고 멋있게 보이는 듯.
 

두번째 다리가 둔병대교. 길이 990m. 여수시 화정면 조발도와 둔병도를 연결.
앞에 보이는 것이 둔병대교이고 뒤에 보이는 다리가 화양조발대교.
 

낭도대교. 여수시 화정면 둔병도와 낭도를 연결. 640m.
 

적금대교. 길이 470m. 여수시 화정면 낭도와 적금도를 연결.
 

팔영대교. 길이 1,340m. 여수시 화정면 적금대교와 고흥군 영남면을 연결. 고흥에 소재한 팔영산에서 이름 붙여진 듯.
 

여수 하화도를 찾았더니 아마 상화도로 추정되는데 역시 섬과 섬을 연결하는 다리 건설공사가 진행 중에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여수는 음식으로 유명한 도시죠. 도시 전체에 맛있는 식당이 즐비한 곳입니다. 그래서 한번 찾은 사람들이 나중에 다시 찾는 비율이 아주 높다고 하죠.
 
하지만 음식 외에 백리섬 섬길을 방문해서 다도해 연결 다리를 드라이브하면 다도해의 시원하고 아기자기한 풍광을 감상할 수 있어서 만족도가 아주 높을 것 같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