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연속

이상지질혈증은 심뇌혈관질환의 주요원인 본문

건강 백세

이상지질혈증은 심뇌혈관질환의 주요원인

희망연속 2016. 12. 4. 20:13

LDL 많으면 혈관 염증·혈전 유발… '청소부' HDL 높여 균형 잡아야

쿠바산 폴리코사놀 섭취하면 도움, 불포화지방 풍부한 해산물 먹어야


사람의 몸속에는 지구 두 바퀴 반에 해당하는 길이의 혈관이 있다. 혈관은 체내 곳곳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혈관은 우리 몸속의 다른 기관과 달리 상태가 악화돼도 알아차리기 어렵기 때문에,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자칫 건강에 치명적인 결과가 생길 수 있다.


특히, 심장이나 뇌로 가는 혈관이 막히면 돌연사로 이어질 수 있어 혈관 관리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최근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인 이상지질혈증(異常脂質血症) 환자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이상지질혈증 환자는 2008년 약 74만5000명에서 2014년 약 139만9000명으로 6년 새 약 2배로 늘었다.




이상지질혈증은 왜 생기고,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이상지질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이와 함께 HDL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되는 폴리코사놀 등의 건강기능식품을 챙겨먹는 것이 좋다./신지호 헬스조선 기자



◇이상지질혈증, LDL·HDL 불균형이 원인


이상지질혈증은 혈관 속에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이 많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이 감소한 상태를 말한다.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에 따라 혈중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160㎎/dL 이상이거나 한 달에 20일 이상 콜레스테롤 약을 복용하는 '고 LDL콜레스테롤혈증',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200㎎/dL이상인 '고 중성지방혈증', 혈중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40㎎/dL 미만인 '저 HDL콜레스테롤혈증'으로 구분된다.


비만·당뇨·음주·흡연 등으로 체내 LDL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 혈관 내부에 염증이 생겨 혈관에 균열이 생기거나 파열된다.

이때 혈전(피가 굳어진 덩어리)이 생성되면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힌다.


2004년 세계적인 의학저널 '란셋'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 세계 52개국 2만9000여 명을 대상으로 10년에 걸쳐 급성 심근경색의 원인을 분석한 결과 환자의 절반 정도가 HDL콜레스테롤보다 LDL콜레스테롤이 많은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무조건 LDL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이 답은 아니다. LDL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서 면역체계나 호르몬 조절을 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혈관 벽에 쌓인 LDL콜레스테롤을 운반해 간에서 분해되도록 하는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LDL콜레스테롤과 HDL콜레스테롤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유산소 운동,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


LDL콜레스테롤과 HDL콜레스테롤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이다.


대한의학회의 권고안에 따르면 이상지질혈증 예방을 위해 동물성 기름이나 인스턴트 식품에 많은 포화지방산과 트랜스지방 섭취를 줄이고, 생선이나 견과류에 든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해야 한다.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던 참치나 새우 등 해산물은 큰 영향이 없다.


오히려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므로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꾸준한 운동도 필수다. 특히, 걷기 등 유산소 운동은 HDL콜레스테롤을 커지게 만들고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낮은 층은 계단을 이용하고, 매일 30분씩 산책을 하는 등 생활 속에서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쿠바산 폴리코사놀, HDL 질 높여


올바른 생활습관과 함께 HDL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으로는 '폴리코사놀'이 있다. 폴리코사놀은 약 25년 전 쿠바 국립과학연구소에서 개발된 이후, 세계 30여 개국에 이상지질혈증 치료제나 건강기능식품으로 수출되고 있다. 쿠바에서는 폴리코사놀을 이상지질혈증 치료약으로 사용한다. 폴리코사놀은 다양한 나라에서 생산되고 있지만, 효능이 입증된 것은 쿠바산뿐이다.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됨'으로 혈관건강 개별인정형 생리활성화기능 1등급을 받은 것 역시 쿠바산 폴리코사놀이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쿠바산 사탕수수의 잎과 줄기 표면에 있는 왁스에서 추출한 8가지 알코올 성분으로 만들어졌다. 이는 LDL콜레스테롤은 낮추고, HDL콜레스테롤을 높여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실제로 쿠바국립과학연구소의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4주간 매일 폴리코사놀 20㎎을 섭취한 결과 LDL콜레스테롤은 약 22% 감소한 반면, HDL콜레스테롤은 29.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폴리코사놀은 '영국 임상약리학 저널'을 포함해 수십 편의 논문을 통해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Comments